자료실
건설기초안전교육 홈페이지에 오신 것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작성자 게시판 관리자(ess1993) 시간 2022-08-19 17:19:11 조회수 747
네이버
첨부파일 :

 ​산업 현장의 재해 발생 비율 중 떨어짐 사고는 매년 1위로 집계됩니다.

떨어짐 사고는 건설업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며 제조업, 서비스업 등에서도 꾸준히 발생해 철저한 예방이 필요합니다.

떨어짐의 재해사례 몇가지를 보시고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지에 대한 대책을 미리미리 숙지하셔서 

안전하게 현장에서 일하시길 바랍니다.

 

<재해사례 1 : 이동식 비계에서 떨어짐>

*화장실 공사 현장에서 재해자가 이동식 비계 작업발판에 올라 상부 수도 배관 설치작업을 진행하던 중 

높이 약 1.9m 아래 바닥으로 떨어져 사망했다.

 

 

%EC%A0%9C%EB%AA%A9_%EC%97%86%EC%9D%8C.pn

 

- 발생원인 : 이동식 비계의 기준에 맞는 안전난간 미설치

 

-> 예방 대책 : 이동식 비계 사용 작업 시 안전 조치

(이동식 비계의 최상부에서 작업을 할 때는 안전 난간을 설치해 작업자의 떨어짐을 방지해야 함. 안전 난간을 설치할 때는 상부 난간대는 바닥면, 발판으로부터 90cm 이상 지점에 설치하고, 중간 난간대는 상부 난간대와 바닥면, 발판의 중간에 설치해야 함)

 

 

<재해사례 2 : 차량탑재형 고소작업대에서 떨어짐>

*공장 증축공사 현장에서 3명이 외벽판넬을 설치중 고소작업대의 작업발판 힌지용접부가 파단되었다. 동료 작업자 2명은 상체식 안전대를 착용하고 안전고리를 작업대 후면 안전난간에 체결한 상태로 작업해 자력으로 작업대로 올라와 부상에 그쳤으나, 재해자는 고소작업대의 전면부 작업발판과 함께 높이 약 10m 아래로 떨어져 사망했다.

 

%EC%A0%9C%EB%AA%A9_%EC%97%86%EC%9D%8C_1.
- 발생원인 : 

1)고소작업대 작업발판 단부 떨어짐 방지 조치 미실시

2) 안전대 미착용

3) 차량계 하역운반기계 및 중량물 작업 계획서 미작성

4) 고소작업대 작업시 안전사항 미준수

 

-> 예방 대책 : 

1) 차량계 하역운반기계 및 중량물 작업 계획서 작성

(차량계 하역운반기계와 중량물을 취급하는 작업을 할 때 해당 작업에 따른 떨어짐, 물체에 맞음, 넘어짐, 끼임, 무너짐 등의 위험 예방 대책과 차량계 하역운반기계의 운행경로 및 작업 방법에 대한 작업 계획서를 작성해야하며, 그 내용을 해당 작업자에게 알려야 함.

2) 고소작업대 대여받는 자의 조치

(사업주는 유해하거나 위험해 상당한 지식이나 숙련도가 필요한 작업에 자격, 면허, 경험 또는 기능이 없는 작업자를 투입시켜서는 안 되며 고소작업대를 대여받는 자는 해당 기계 등을 조작하는 사람이 관계 법령에서 정하는 자격이나 기능을 가진 사람인지 확인해야함.

3) 고소작업대 대여자의 유해, 위험 방지 조치

(고소작업대를 타인에게 대야할 때는 해당 기계 등을 미리 점검하고 이상을 발견하면 즉시 보수하거나 필요한 정비를 해야함)

4) 개인 보호구의 착용 및 안전사항 준수

(작업자는 안전모, 안전대 등 보호구를 착용하고, 작업대를 정기적으로 점검해 붐, 작업대 등 각부위의 이상 유무를 확인해야 함)

5) 고소작업대 작업발판 단부 방호조치

(고소작업대의 작업발판 단부에는 난간 등의 방호조치를 설치해야 하며, 작업의 필요상 임시로 난간을 해체해야 할 때에는 작업자에게 안전대를 착용하도록 하는 등 떨어짐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해야 함)

 

 

건축, 구조물, 작업발판,계단 등 떨어짐 위험이 있는 장소에서 작업자의 안전을 위해 안전대, 안전모, 안전화 등의 보호구는 필수로 착용해야 합니다. 떨어짐 예방을 위해 착용하는 보호구 중 안전대는 벨트식 안전대, 그네식 안전대가 있습니다. '벨트식 안전데'는 허리에 작용하는 띠 모양의 벨트로 떨어졌을 때 충격으로 허리를 다칠 수 있고, 벨트에서 몸이 빠져 2차 떨어짐이 발생할 수 있어 위치 고정용이나 사다리용으로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네식 안전대'는 신체를 지지하는 장비로 떨어짐의 충격을 어깨, 허벅지, 골반 등으로 분산시켜줍니다. 떨어진 후에도 몸을 똑바로 유지할 수 있어 호흡이 가능하고 부딪혔을 때도 안전합니다. 작업 종류와 맞는 형태의 안전대를 선택하고 떨어짐 방지를 위한 죔줄은 반드시 등 부위의 D링에 연결해야 합니다. 죔줄, 스냅혹, D링, 카라비너, 추락 방지대, 안전블록, 수평구명줄 등은 안전대를 고정점 또는 고정장치에 연결해주는 장치로 현장 상황에 적합한 것을 선택해서 사용해야 하며 약 2.2톤의 무게를 지탱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네식 안전대를 착용했더라도 30분 이상 매달려 있으면 신체의 혈액 순환을 방해해 작업자가 위험할 수 있어서 신속한 구조가 필요합니다.

 

 

이처럼 건설현장에서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서는 안전지식을 꼼꼼하게 교육받는것이 너무 중요하겠죠?  

안전공단본부에서 최우수등급으로 선정된 명덕역 건설업기초안전보건교육 기관으로 오셔서 교육 들으세요 ^^

 

평일 오전9시와 오후2시/ 주말과 공휴일은 오전9시에 교육이 있습니다. 주말에 교육하는 곳이 많이 없다보니 타지에서도 많이 방문을 해주시는데요~ 거주지와 상관없이 교육듣고 이수증 발급가능합니다. 교육은 4시간동안 진행되며 수업시간 50분 + 쉬는시간 10분으로 구성되어있고, 중간중간에 지루하지않도록 재미있는 시청각영상들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교육 마칠때쯤에는 이수증이 발급이 되는데 현행법상 이 교육은 일생에 한번만 들으면 되기때문에 이수증 또한 평생 사용 가능합니다.

교육들으실때 필요한 필기구와 책은 제공해드리니 편하게 방문해주시면 됩니다 ^^

 

문의전화 : 053.218.7000